World Economic Form 2017-2018

wef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WEF(World Economic Forum)는 1979년 이후 매년 국가경쟁력을 평가해 발표하고 있다.

올해 순위는 국제경쟁력 지수(Global Competitiveness Index) 체계에 따라 3대 분야, 12개 부문, 114개 항목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발표됐다.

114개 항목 중 34개는 WEF가 국제기구와 각국 정부의 2015~2016년 통계를 수집해 산정한다. 나머지 80개 항목은 각국 최고경영자(CEO)를 통한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한다. 한국 설문은 국내 파트너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을 통해 국내 대·중소기업 CEO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응답자수는 100명이며 설문조사 기간은 올해 3~4월이다.

3대 분야와 12개 부문별 세부 순위도 지난해와 대동소이했다. 3개 분야의 경우 ‘기본요인’이 19위에서 16위로 세 계단 상승했지만 ‘효율성 증진’은 26위로 지난해와 같았고, 기업 혁신·성숙도는 22위에서 23위로 하락했다.

3대 분야는 다음과 같다.

첫째는 기초 생산성 지수(basic requirements)
둘째는 효율성 지수(efficiency enhancers)
세째는 혁신성 지수(innovation& sophistication factor)

위의 세가지 주요지수에 또 다시 12개의 하부 평가요소들을 기반으로 글로벌경쟁력지수를 평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의 보고서를 다운로드 받아 주세요.

DOWNLOAD

[수출 Tip] 진성바이어 발굴 요령

realbuyer
수출컨설팅을 수행해 오면서 기업들로부터 가장 많은 질문을 받는 내용 중 하나가 바로 진성바이어인지 가짜바이어인지

어떻게 확인을 할 수 있느냐? 였습니다.  Who could be a real buyer?

만나보지 않고서 해외에 있는 고객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참으로 어려운 내용이 아닐 수 없겠죠?

그러나, 온라인에서 몇 가지만 체크해 보아도 진성바이어인지 가짜바이어인지 확인이 가능하여 몇 가지 요령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1. 이메일 주소의 도메인과 주소, 전화번호, 팩스번호의 연계성 살펴보기 
-미국 회사라고 하였는데 전화번호가 +86으로 시작한다면 중국 소재 번호이므로 주의 하셔야 합니다.

2. 해당 주소에 있는 국가명과 도시지명을 구글맵으로 살펴보기
-스펠링은 유사한데 국가명과 도시지명이 다른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에 해당 도시 주변의 구글맵 지도, 위성지도, 구글어스 등을 통하여
실제 도로 및 건물 모습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존 주소인지 실존 회사인지 확인시에 이용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참고로, 베트남의 도시명중에 호치민이 있죠? 그 스펠링과 유사한 독일의 도시명에 Hochiheim 이 있는데요. 간혹 베트남 호치민으로 가야할 우편물의 주소가 독일의 Hochiheim으로 간 경우가 있으니 체크해 보세요.

google-map-check

3. 이메일 교신이 몇 번 오가지 않았는데 바로 무료 샘플을 달라고 하는 경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론 제품가격에 따라서 단 번에 무료샘플을 주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저는 제품가격 기준 10만원 이상이 넘는 아이템에 대해서는  무료샘플이 아니라 직접구매를 해서 테스트를 해보는 바이어가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aid-sample4. 이메일의 도메인과 회사 주소지의 국가가 일치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구글을 사용한다고 할 때 우리나라는 google.co.kr을 이용하듯이 국가별 도메인이 있습니다.
인터넷 도메인와 주소지 국가의 도메인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들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도메인 주소 일치를 꼭 확인하는게 바람직합니다.
http://www.worldstandards.eu/other/tlds/
5. 초기에는 많은 질문을 통해서 진성 바이어를 filtering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우리 회사를 알게된 경위는?
-우리 제품 중 관심있는 제품은?
-잠재 바이어는 어떤 회사이며 회사 홈페이지와 회사 소개서를 요청해 보세요. 그러면 이메일이 단절되는 경우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정상적인 기업이 아닌 경우가 많으니 초기 메일에 과도한 물량의 주문을 이야기 한다거나 할 때는 예산과 납기 스케쥴을 물어보세요.  이게 구체적으로 나온다면 진성에 가까운 고객일 수 도 있구요. 지속적으로 질문을 해나가면서 원하는 내용들을 끌어내야 합니다.
-또한 업계에서 사용하는 전문용어들을 이메일에 섞어서 그 내용을 이해하는지를 파악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questionnaire

이상과 같이 여러분이 사전 체크해 보시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성바이어인지 가짜바이어인지 의구심이 든다면, 한국무역보험공사에 국외기업신용조사서비스 를 통하여 국외기업에 대한 신용조사를 조회해 볼 것을 권고합니다.

지금까지 수출컨설팅, 해외마케팅, 무역실무 교육 전문회사 트리플에이컨설팅 에서 제공해 드렸습니다.

[해외뉴스]구글과 월마트가 파트너십을 맺다.

오늘의 Hot News!

구글과 월마트가 아마존에 대항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맺었다는 NBC 뉴스입니다.

9월 말쯤에 음성인식쇼핑이 가능하게 될 거 같다는 보식입니다.

아마존이 긴장할 수 밖에 없는 소식이네요.

과연 전자상거래 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많이 많이 궁금해 집니다.

Who’s next winner of e-commerce? 위의 동영상을 클릭하시면 최신 뉴스를 접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AR/VR/AI/ Chatbot 등 다양한 신기술이 도입될 거 같습니다.

발빠른 뉴스는 해외마케팅, 수출컨설팅 전문회사 트리플에이컨설팅에서 전해 드렸습니다.

 

(아마존 캐시) Amazon Cash

지난 월요일 신용카드나 은행계좌 없이 결제할 수 있는 Amazon Cash 서비스를 launch하였습니다. (기사 참고: Techcrunch)

AMAZON CASH 웹이나 모바일 서비스 사용자에게는 하나의 BARCODE가 지급되며, 제휴된 소매점에 가서 바코드를 보여준 뒤

현금을 지급하면 해당 금액이 AMAZON 계정에 누적되어 온라인 결제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Amazon Cash는 한 번 거래 당 15~500 달러가 이체 가능하며, 제휴 소매점으로는 현재 CVS, Speedway, Sheetz, Kum & Go, D&W Fresh Market, Family Fare Supermarkets, VG’s Grocery 등이 있습니다.

amazo-cash

Amazon Cash는 현재 미국에서만 사용 가능하지만, 앞으로 글로벌 상용화도 곧 멀지 않을 듯 합니다.

Payment산업분야에 있는 분들은 아마존의 새로운 서비스 런칭에 대해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by Triple A Consulting.

 

4차 산업혁명 시대, 글로벌 환경변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는 2016년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된 제 46차 세계경제포럼(WEF), ‘제 4차 산업혁명의 이해’라는 주제로 논의,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습니다.
– 1차 산업(1830년대) : 증기기관 기술의 발명으로 기계식 생산
– 2차 산업(1870년대) : 전력 기술을 활용한 대량 생산체계 구축
– 3차 산업(1960년대) : IT 기술 발달에 따른 자동대량맞춤 생산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시작되었으며, 다양한 산업이 초연결성(Hyper-Connected), 초지능화(Hyper-Intelligent) 기반 하에 상호 연결된 지능화 사회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현재 진행중이라는 사실을 뒷받침할 만한 세가지 근거가 있습니다.

  • 속도(Velocity): 제1~3차 산업혁명과 달리, 제4차 산업은 기하급수적 속도로 전개중이다.
  • 범위와 깊이(Breadth and depth): 디지털 혁명을 기반으로 다양한 과학기술을 융합해 개개인뿐 아니라 경제, 기업, 사회를 유례없는 패러다임 전환으로 유도한다.
  • 시스템 충격(System Impact): 제4차산업혁명은 국가 간, 기업 간, 산업 간 그리고 사회전체 시스템의 변화를 수반한다.

이러한 글로벌 환경변화에 국가별 산업육성정책 및 이에 대한 해외진출 전략 수립시 유용한 KOTRA심층보고서를 공유합니다. 다운로드해서 꼭 보세요.

by Triple A Consulting.

DOWNLOAD

 

 

페이스북 스토리 기능 추가

지난 3월 28일 페이스북 모바일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스토리(your story)”와 “다이렉스(direct)” 기능인데요.

물론 인스타그램이 이미 스토리 기능을 활용해서 댓글을 남길 수 있고, 사용자가 원하는 이모지나 텍스트, 그림을 그려 영상을 재밌게 꾸밀 수 있으며, 24시간에 한해 영상이 자동으로 지워지는 것까지 똑같은데요.

예상대로 피드나 타임라인에는 보이지 않고, 메인 페이지 상단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Read More

아마존고(Amazon Go)

아마존고(amazon go)서비스를 들어보셨나요?오프라인 유통 최강자인 Walmart를 누루고 온라인 유통의 최강자인 Amazon이 Retail Innovation을 통해 또 다른 성장을 준비하고 있는 듯 합니다. 바로 아마존 고(amazon go) 서비스의 런칭입니다.

아마존고는 계산대가 필요없는 마트로, 새로운 유통의 오프라인 리테일을 시도 하고 있습니다.여기에는  computer vision, deep learning algorithms and sensor fusion과 같은 용어들이 amazon go 동영상에 나옵니다.
Read More

페이스북 커머스 글로벌무역 판도를 바꿀 수 있을까?

FACEBOOK이 Marketplace를 Launch한 걸 알고 있나요?2016년 10월에 런칭 비디오를 제작, 배포하였습니다.10억이 넘는 이용자를 보유한 페이스북이 marketplace를 통해 이제 커머스 영역으로 신규사업을 확장했고, 글로벌커머스 플랫폼들간에 경쟁이 치열해 지지 않을 수 없을 듯 합니다.2017년 3월 현재까지는 영어권 국가에서 베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는  미국최대오픈마켓인 아마존 amazon과 유사한 성격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예측되고 있는데요. facebook page에 show now 기능을 추가하는 것에 대한 대안으로 홈페이지에 쇼핑몰 기능 탑재 없이 바로 facebook marketplace에서 사고팔기가 가능해 지는 만큼 그 편의성과 확장성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한국에는 언제쯤 서비스가 런칭 될까요? 지난해 10월 발표한 facebook marketplace 동영상 함께 공유합니다.
Read More

a

World Economic Forum report

World Economic Forum 세계경제포럼은 매해 세계경쟁력보고서(The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2016-2017세계경쟁력지수에서 대한민국은 26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이 경쟁력지수는 어떻게 산정이 되는지 궁금하시죠?
첫째는 기초 생산성 지수(basic requirements)
둘째는 효율성 지수(efficiency enhancers)
세째는 혁신성 지수(innovation& sophistication factor)

위의 세가지 주요지수에 또 다시 하부 평가요소들을 기반으로 글로벌경쟁력지수를 평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의 보고서를 다운로드 받아 주세요.

by Triple A Consulting.

DOWNLOAD